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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 감독이 연출한 '설국열차'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열차 안에서 계급 투쟁, 생존, 인간 본성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획기적인 디스토피아 공상과학 영화입니다. 인류의 잔재가 살아 숨 쉬는 확고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를 배경으로 한 이 열차는 경직된 사회적 규모를 반영하는 뚜렷한 구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커티스(크리스 에반스 분)가 이끄는 가난한 꼬리 구간 승객들은 거친 현실에서 정의와 자유를 찾기 위해 열차 앞쪽으로 위험한 여행을 떠납니다.
이 영화는 매혹적인 서사, 놀라운 일러스트, 예리한 사회적 논평으로 유명하지만, 사운드 디자인은 폐쇄공포증이 있는 밀폐된 세계에 사람들을 몰입시키는 데 반비례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계적 소음, 다양한 사운드스케이프, 암시적인 악보를 사용하여 설국열차는 압박감을 증폭시키고 주제를 강조하며 감정적 울림을 강화합니다.
열차 세계의 구축
설국열차의 사운드 디자인은 기차를 구입하는 장소이자 인턴으로 설정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묘사되며, 인간 생존이 자유와 형평성을 제공하는 분위기를 담고 있습니다.
기차의 눈 깜박임은 설국열차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일정한 회전 기계인 윌포드 기계입니다. 기계적이고 윙윙거리는 소리는 기차의 끊임없는 흔들림과 거친 질서를 상징합니다. 기계의 소리는 항상 그 자리에 있으며 기차와 그것이 나타내는 일정한 시스템에 대한 인류의 의존을 기념하는 역할을 합니다.
열차의 각 구간은 계급 간의 극명한 불평등을 반영하는 독특한 사운드스케이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열차의 꼬리에는 본질이 부딪히고 회전하는 소리, 비판적인 목소리가 울리는 것과 비슷한 거칠고 인위적인 소음이 가득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폭압당한 승객들의 열악한 환경을 반영합니다.
기차의 앞부분은 깨끗하고 통제된 소리로 특징지어집니다. 수족관 버스는 부드러운 물줄기와 가끔씩 고양이 울음소리로 가득 차 있고, 교실은 동요, 호슬로우, 학원 강사들의 노래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는 꼬리 부분의 혼돈과 앞쪽의 평온함 사이의 극명한 정점을 찍으며 폭압당한 자와 특권층의 차이를 강조합니다.
사운드를 통해 갈등을 강조
설국열차가 반란과 계급 투쟁이라는 주제를 탐구할 때, 그 사운드 디자인은 압박을 높이고 판돈을 강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꼬리 부분의 거친 소음, 덜컹거리는 사역 소리, 먼 곳의 통곡 소리, 경비원들의 가혹한 명령은 입주자들의 고통과 비인간화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거친 소리는 매력적인 폐소공포증을 유발하여 추종자들을 캐릭터의 끔찍한 상황에 몰입하게 만듭니다.
앞쪽 부분은 불일치로 인해 불안한 평온함을 넘깁니다. 풍부한 지역에 소음이 없다는 것은 엘리트들이 하층민의 투쟁에 대한 무관심과 무관심을 반영하는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이러한 청각적 불일치는 꼬리 부분 승객들의 반란을 정당화할 뿐만 아니라 피할 수 없게 만듭니다.
폭력의 순간은 혼란스러운 소리의 층층이 쌓이고, 탄약이 충돌하고, 전투원들의 고뇌에 찬 울음소리, 기차가 휘젓는 암울한 비명으로 특징지어집니다. 불명예스러운 방화범이 불을 밝힌 복도 전투에서는 청중의 경험이 특히 폭력적입니다. 스릴의 계량적 소리, 불벌레의 딱딱거리는 소리, 본질과 고기를 때리는 도끼의 내장적인 윙윙 소리는 반란의 잔인함과 절망을 포착하는 민감한 하중을 만들어냅니다.
침묵은 영화 사운드 디자인에서 또 다른 중요한 도구입니다. 주요 경쟁에 앞서 침묵의 순간은 기대와 압박을 나타내며, 결국 폭력의 폭발을 더욱 가슴 아프게 만듭니다. 침묵과 혼돈의 이러한 상호작용은 등장인물들의 내적 투쟁과 질서와 저항 사이의 광범위한 갈등을 예고합니다.
음악과 사운드를 통한 감정의 울림
설국열차는 끊임없는 액션과 압박감을 지닌 영화이지만, 사운드 디자인과 음악적 악보 덕분에 깊은 감정적 울림을 선사하기도 합니다.
뮤지션 마르코 벨트라미의 악보는 영화의 미래지향적 디스토피아와 시대를 초월한 인간 투쟁의 즉각성을 반영하며 전자적 요소와 전통적인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결합합니다. 액션 장면에서는 쿵쿵거리는 비트와 불협화음이 반란의 긴박함과 혼돈을 고조시킵니다. 불화 속 조용한 순간에는 희미한 현악기 편곡이나 미니멀리스트 피아노 흔들림이 동반되어 커티스와 그의 동료 혁명가들이 직면한 공물과 도덕적 딜레마에 주목합니다.
사운드 상품은 영화의 감정적 깊이에도 기여합니다. 캐릭터가 특정 손실에 저항하거나 중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장면에서는 기차 소리, 희미한 기후, 멀리서 들리는 기계 소리가 고립감과 취약성을 강조합니다. 주변 소음을 사용하여 영혼을 탐구하면 캐릭터의 감정적 고통에 층을 더합니다.
커티스와 윌포드(에드 해리스)의 마지막 전투는 사운드 디자인이 어떻게 감정적 압박을 증폭시키는지를 보여줍니다. 배경 소음의 부재는 사람들이 대화에 집중하도록 강요하는 반면, 절제된 악보는 힘과 개방감을 만들어냅니다. 이 마지막 장면은 단순히 기차를 조종하기 위한 싸움이 아니라 생존과 질서의 치명적인 대가를 치르게 하는 계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