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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우석 감독의 <변호인>는 1981년 부림 사건을 둘러싼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흥미진진한 법률 드라마입니다. 이 영화는 원래 원칙보다 이익을 우선시하는 음치 변호사 송우석(송강호 분)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하지만 그의 삶은 남한의 권위주의 시대에 전복 혐의로 억울하게 기소된 무고한 학자들의 법적 보호자가 되면서 극적으로 변합니다.
    영화의 매력적인 서사와 중요한 연기가 주요 강점이지만 사운드 디자인은 감정적, 정치적 영향력을 증폭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엄밀히 작성된 법정 사운드, 미묘한 분위기의 오디오, 암시적인 악보를 통해 '변호인'은 관찰자들을 정의, 용기, 필멸의 특성에 대한 이야기에 몰입시킵니다.

     

     

    1980년대 한국의 시대적 분위기 재현

    변호사의 사운드 디자인은 1980년대 한국의 사회 정치적 압력을 포착하여 관찰자들을 문자 그대로의 환경에 몰입하게 합니다.
    영화의 시민적 환경은 분주한 요청의 수다, 버스 경적 소리, 도로변 비니리에서 도구의 딸깍거리는 소리와 유사한 주변 소리를 통해 생동감을 불어넣습니다. 이러한 소리는 양조되는 권위주의적 억압과는 대조적인 일상적인 정상감을 줍니다. 이 즉각성은 당시 자유의 취약성과 사회를 잠식한 두려움을 강조합니다.
    심문 아파트를 묘사하는 장면과 마찬가지로 어두운 장면에서는 소리가 더욱 약하고 불안해집니다. 희미한 물방울, 빈 복도의 계단 메아리, 감방 문의 차가운 금속성 쾅 소리가 거친 분위기를 증폭시킵니다. 이러한 청각적 기초는 기소된 사람이 직면한 비인간적인 조건을 뚫을 뿐만 아니라 추종자들에게 불안감과 압박감을 안겨줍니다.
    침묵은 영화에서 사용되는 또 다른 중요한 도구입니다. 폭력적인 성찰이나 감정 싸움의 순간 동안 소리의 부재는 등장인물의 내면의 투쟁과 그들이 내려야 할 의견의 무게에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이러한 의도적인 침묵의 사용은 서사에 깊이와 무게감을 더합니다.

    긴장감과 드라마를 고조시키는 사운드

    법정 드라마로서의 바의 대부분은 법정에서 이루어지며, 사운드 디자인은 이러한 중요한 장면들의 강렬함과 웅장함을 더욱 강조합니다.
    법정 현장은 재판의 판돈을 반영하는 미묘하지만 가슴 아픈 소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문서의 뒤섞임, 펜의 딸깍거리는 소리, 변호사와 판사의 메아리치는 목소리가 긴장감 넘치고 현실적인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러한 소리는 피고인들의 높은 판돈을 강조하며 사람들을 법적 절차에 몰입시키기 위해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가장 극적인 순간은 열띤 논쟁 속에서 목소리가 충돌하는 장면인 경우가 많습니다. 송혜교의 과열된 연설은 사람들의 중얼거림이나 박공 공격과 유사한 미묘한 환경 소리에 힘입어 강렬하게 전달됩니다. 이러한 청각적 신호는 그의 말의 감정적 무게를 증폭시켜 관찰자들을 기회주의적 고문에서 정의 옹호자로 이끄는 여정으로 이끌었습니다.
    법정 밖 전투 장면에서는 방해자나 체포자처럼 사운드 디자인이 더욱 혼란스러워집니다. 시위대의 윙윙거리는 소리, 태그라인의 미터법 구호, 경찰 차량의 홍보 마법은 긴박감과 위험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소리는 사람들을 갈등의 한가운데에 놓이게 하여 당시의 사회적 혼란에 압력을 가합니다.

    음악과 소리를 통한 감정적 공감

    변호사의 감정적 핵심은 영화 정의, 박해, 인권이라는 주제를 강조하는 가슴 아픈 음악과 사운드 디자인을 통해 생생하게 드러납니다.
    조 감독의 악보는 미묘한 피아노 소리와 압도적인 오케스트라 편곡을 번갈아 가며 영화의 감정적 고저를 반영합니다. 송 감독이 도덕적 의무를 다하는 것처럼 음악도 부드럽고 반성적인 순간에도 내면의 변화를 강조합니다. 일관성이 없는 가운데 마지막 법정 장면에서는 재판의 무게와 정의를 위해 싸우는 사람들의 용기가 강조되며, 음악은 극적인 강렬함으로 부풀어 오릅니다.
    사운드 제품은 감정적 관심사를 전달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학자들이 법정에 끌려가면서 체인이 흔들리는 희미한 소리는 부당한 대우에 대한 잊혀지지 않는 기억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재판 중 가족들의 절제된 상심과 구경꾼들의 조용한 호흡이 영화의 정서적 영향을 강화합니다.
    실제로 송 씨가 피고인이나 가족과 주고받으며 조용한 순간에도 천을 문지르는 소리나 의자의 부드러운 삐걱거림 등 배경 소음을 은은하게 반영한 사운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디테일은 장면의 친밀감을 높여 영화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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