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인기 액션 범죄 투표에서 가장 많이 투자한 영화인 무법자 4는 높은 옥탄 액션과 흥미진진한 내러티브로 박스오피스를 계속 사로잡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성공의 주요 원인은 아스트랄 캐스팅, 역동적인 연출, 날카로운 각본이지만, 핵심적이고 종종 과소평가되는 요소는 사운드 디자인에 있습니다. 서울의 화려한 전면전부터 아드레날린을 자극하는 전투 장면까지, 사운드스케이프는 시청자가 스토리에 집중하고 내러티브의 감정과 신체적 강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운드 디렉터로서 저는 훌륭한 사운드 디자인이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집중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감정적인 비트를 높이며, 시리즈를 정의하는 본능적인 행동 시퀀스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다양한 각도의 사운드 디자인을 살펴봅니다.
몰입감 있는 분위기 조성
무법자 4에서 사운드의 첫 번째이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각 장면의 톤을 설정하고 톤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영화의 스토리는 바쁘고 혼란스러운 시민의 서울 거리부터 범죄자들이 사용하는 어둡고 으스스한 난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정으로 전개됩니다. 각 설정마다 사운드 플래툰은 시각적 거짓말쟁이와 일치할 뿐만 아니라 증폭되는 독특한 오디오 팔레트를 제작해야 했습니다.번화한 시민 장면을 보세요. 사운드 디자인에는 등반가들의 수다, 자동 코누코피아의 뿔, 거대한 생물의 멀리서 들리는 윙윙거리는 소리와 유사한 주변 소음 레이어가 포함됩니다. 이 복잡한 레이어는 거대한 공간을 생동감 있고 촉각적으로 느끼게 하여 사람들을 지형으로 끌어들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버려진 창고와 같이 조용하고 긴장된 장소를 배경으로 한 장면에서는 소리의 부재가 똑같이 중요해집니다. 계단의 노크아웃 메아리, 녹슨 문이 삐걱거리는 소리, 타이트한 파이프에서 떨어지는 물소리 등이 압력을 높여 관찰자를 불안하게 만드는 불안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또한 캐릭터의 세계 밖에 사는 음악 및 사운드 제품인 비유전적 사운드는 영화의 분위기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경 점수의 미묘한 변화는 종종 사건을 예고하고 사람들이 제품의 잠재력이나 스릴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사운드와 일러스트레이션의 공생 관계는 지형 자체가 캐릭터가 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감정과 서사적 명확성 증대
모든 스토리 중심 영화에서 대사의 명확성과 감정적 무게감은 완벽합니다. 위험도 높고 줄거리 반전이 잦은 크라임 시티 4에서 사운드플래툰은 캐릭터가 말하는 모든 단어가 완벽하고 임팩트 있게 전달된다고 확신했습니다.
액션으로 가득 찬 영화에서 대화의 명확성을 달성하는 것은 작은 업적이 아닙니다. 촬영, 폭발, 배경 혼란과 같이 여러 겹의 소음이 있는 장면에서 사운드 마스터는 대사를 단열하기 위해 동적 믹싱을 사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마석도(마동석 분)와 그의 적대자 간의 종말론적인 전투에서도 대화는 명확하고 인상적으로 유지되어 사람들이 어지러운 소음에 압도당하지 않고도 교환의 강도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명확성 외에도 대사의 톤 품질은 캐릭터의 감정 상태를 반영하도록 엄격하게 초안이 작성되었습니다. 프로모터의 차분하지만 명령적인 목소리는 혼란을 극복하고 실제보다 더 큰 페르소나를 구현합니다. 한편 적대자의 미니멀한 억양은 캐릭터에 깊이를 더하기 때문에 그들이 말하는 모든 단어가 문제처럼 느껴집니다. 이러한 미묘한 디테일은 캐릭터에 대한 사람들의 연결을 강화하여 캐릭터를 스토리에 더 깊이 끌어들입니다.
또한 사운드 아일랜드 - 장면을 연결하는 과도기적 오디오 신호는 내러티브 내구성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경찰 추격전으로 전환하는 마법사의 먼 소리든, 악당의 위협적인 웃음소리가 긴장감 넘치는 사운드트랙으로 사라지는 소리든, 이러한 방식은 속도감을 팽팽하게 유지하고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강렬한 액션을 증폭시키는 음향 효과
무법자 투표는 뼈를 으깨는 액션 시퀀스로 유명하며, 범죄도시4는 이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립니다. 또한 사운드의 일부는 지원적일 뿐만 아니라 혁신적입니다. 모든 전투 장면의 본능적인 영향은 사운드 팀의 세심한 작업 덕분입니다.
펀치를 던지거나 발사할 때마다 사운드 제품은 충격과 사실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연구팀은 실제 녹음과 공장 시뮬레이션을 결합하여 사실적이고 영화적인 사운드를 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펀치 제방의 소리는 단순히 둔탁한 쿵쿵거리는 소리가 아니라 이음새에 금이 가거나 천이 진흙으로 변하는 등 미묘한 디테일에 초점을 맞춰 즉각적이고 잔인하게 느껴집니다.
버스 기계의 럼블이나 수류탄 폭발과 마찬가지로 저음의 사운드는 깨진 유리나 튕기는 총알과 같은 날카롭고 높은 주파수의 소음과 균형을 이룹니다. 이 역동적인 음역대는 컬트가 모든 순간을 마치 혼란의 한가운데에 있는 것처럼 물리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영화는 또한 침묵의 순간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예기치 않은 소음의 영향을 높입니다. 조용한 장면에서는 총격이 더 세게 가해져 컬트에게 충격을 주고 압력을 높입니다.
마찬가지로 사운드 제품의 안무는 영화의 시각적 편집과 함께 작동합니다. 전투 장면의 빠른 컷은 퀵파이어, 스타카토 사운드 제품과 일치하며, 느리고 극적인 순간에는 오디오 신호가 길어집니다. 이러한 동기화는 리듬감 있는 플럭스를 만들어 흥미를 높이고 관객을 좌석 가장자리에 고정시킵니다.